북하우스CI
로그인회원가입 사이트맵  
 
북하우스 책들 타이틀
분야별
소설 분야
비소설 분야
가정 분야
여행 취미 분야
과학 분야
어린이 분야
어학 분야
어학 분야
어학 분야
북하우스 브랜드
해나무 브랜드
롱테일북스 브랜드
키득키득 브랜드
 
Search

  홈 > 북하우스 책들 > 브랜드 별 > 북하우스


 
엄마 내공
부제목 : 육아 100단 엄마들이 오소희와 주고받은 위로와 공감의 대화
지은이 : 오소희
쪽수 : 268
판형 : 150*210
발행일 : 2017년 2월 10일
가격 : 15,000원
ISBN : 978-89-5605-540-4


책소개 작가소개 작가소개 보도자료  


책소개
 
 아이의 사교육, 생활 습관, 관계 맺기에 관한 걱정부터

엄마의 정체성, 일과 육아 사이의 균형에 대한 고민까지

 

이것은 엄마라는 삶을 통과하며

통달해버린 것에 대한 이야기다!

 

엄마 내공은 대한민국의 많은 엄마들에게 아이와 함께하는 세계여행의 로망과 가능성을 안겨주었던 오소희 작가가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 태평양의 끝에서 수많은 엄마들과 주고받았던 자녀교육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엮어낸 책이다. 오소희 작가는 아들 중빈이가 세 돌 되던 해에 터키로 떠나 그곳에서 보고, 듣고, 만나고, 나누었던 이야기들을 엮은 바람이 우리를 데려다주겠지를 출간하며 여행서 장르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후 라오스, 아프리카, 남미 등 세계 곳곳을 아들과 함께 여행하며 여행이 곧 살아 있는 교육임을 대한민국의 많은 엄마들에게 일깨워주었다.

 

오소희 작가의 블로그에서 이루어졌던 자녀교육 상담은 여타의 자녀교육 Q&A와는 다른 점이 있다. 바로 동시대를 살아가며 비슷한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엄마들이 자신이 경험한 시행착오와 성공의 경험들, 그리고 그로부터 얻은 살아 있는 지혜를 가감 없이 나누어주었다는 점이다. 한 엄마가 블로그에 육아와 교육에 관한 질문을 털어놓으면, 또 다른 엄마들이 댓글로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었고, 블로그의 운영자인 오소희 작가는 엄마들의 진심 어린 댓글들을 바탕으로 자신이 길 위에서 얻은 깨달음과 아들을 키우면서 겪었던 경험을 한데 버무려 하나의 완성된 솔루션을 제시했다. 2015년 가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이 위로와 힐링의 상담은 수많은 엄마들의 지지와 공감을 이끌어냈다. 엄마 내공은 그 가슴 찡한 기록을 정리해낸 소통의 결과물이다.

 

 

이 책의 제작 과정은 조금 특이합니다. 한 엄마가 제 블로그에 와서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습니다. 그러면 다른 엄마들이 댓글로 아낌없이 지혜를 나누어주었죠. 마지막으로 역시 엄마인 제가 댓글을 정리하고 답글을 달았습니다. 우리는 덤볐습니다. 한 엄마의 고민이 우리가 처한 현실 속에서 적용 가능한 수준의 답을 찾을 때까지. 우리는 연대하며 점점 더 육중한 고민까지 파고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누구도 전문가가 아닌 채로 우왕좌왕 시작했지만, ‘통과하면서 통달해버린 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_프롤로그중에서

 

 

교육 광풍이 휘몰아치는 대한민국의 현실 속에서

엄마와 아이 모두 건강하고 균형 있게 성장하는 법에 대해

엄마들 스스로가 치열하게 묻고, 치열하게 대답하다!

 

엄마 내공의 미덕은 교육적 이상을 추구하는 대신, ‘대학 입학이 모든 교육의 목표인 대한민국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그러한 현실 속에서 보다 건강하게 엄마와 아이가 성장하는 법에 대해 고민한다는 점에 있다. 엄마 내공속에는 어떻게 키운 아이들이 가장 늦게까지 이 학력 경쟁의 레이스를 끝까지 완주할 수 있는지, 어떻게 키운 아이들이 이제부터는 나를 도와줘라고 스스로 말할 수 있는지, 아이가 학력 경쟁의 레이스를 달리는 동안 엄마는 어떤 마음을 지녀야 사회가 조장하는 죄책감이나 불안의 노예가 되지 않을 수 있는지, 아이가 자신을 도와달라고 말하는 순간 엄마는 어떻게 해야 자신의 삶을 지켜가면서도 아이의 조력자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는지에 대해 묻는 스물 일곱 개의 현실적인 질문들이 담겨 있다.

 

그리고 그 질문들에 대한 답을 그 누구도 아닌, ‘엄마들 자신들의 삶에서 이끌어냈다. ‘전문가가 아닌 채로 우왕좌왕하며 시작했지만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엄마들의 댓글들은 그 어떤 육아전문가들의 조언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이다. 그 어떤 다른 나라의 교육법이나 교육전문가의 이론을 들이대도 설명이 불가능한 대한민국 특유의 교육 광풍 속에서 아이와 엄마가 건강하게 살아남는 법을 치열하게 고민해본 엄마들의 살아 있는 경험담은 소신과 현실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엄마들에게 더 나은 교육’, ‘함께 크는 교육에 대한 비전과 믿음을 건네준다.

엄마들의 댓글을 갈무리하여 총체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는 오소희 작가의 답글도 인상적이다. 아이와 함께 제3세계를 여행하며 벼려진 오소희 작가의 넓고 깊은 시선은 고민글 속에 담긴 문제의 본질을 꿰뚫고 거기에 걸맞은 균형감있는 답변을 내놓는다. 또한 오소희 작가가 전작들에서 내내 중요하게 이야기했던 나눔이란 가치에 대한 존중은 교육과 양육을 우리의 시선에서 볼 수 있도록 안내하며, ‘경쟁에 익숙한 우리들에게 죽비 같은 깨달음을 선사한다.

 

지난 십수 년간, 저는 아이와 함께 세계를 한 바퀴 돌고 다양한 장르의 책 열 권을 쓴 여행가이자 작가였습니다. () 한편 저는 집에서는 삼시세끼를 제때 해먹이고 간식까지 손수 만들어주는 어미였습니다. () 글로벌하고 자유로운 개인의 자리 VS. 한국적이고 책임감 강한 엄마의 자리. 이 두 개의 자리를 동동거리며 유지할 수 있었던 건, 제가 세계여행을 마쳤을 때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답으로 얻은 마지막 한 단어 때문이었습니다. 균형. 행복한 삶은 너무 넘치지도 너무 모자라지도 않은 균형의 상태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균형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대한 제 고민의 마지막 답이기도 했습니다. 엄마는 아이와 자신의 삶 사이에 적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행복의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너무 가까우면 아이는 성장할 기회를 잃고, 너무 멀면 아이는 방치되어 앓게 됩니다.” _프롤로그중에서

 


목차
 
 


목록보기
 
북하우스 로고 출판사 소개오시는 길이벤트문의 COPYRIGHT 2009 BOOKHOUSE.CO.KR ALL RIGHTS RESERVED 문학동네출판그룹
㈜ 북하우스퍼블리셔스| 등록번호: 208-81-24702 | 대표자: 김정순 | 대표번호: 02-3144-3123